게임이야기/삼국지 조조전

게임이야기_삼국지조조전_열네번째전투_서주 구원전

넥벤져스1984 2025. 5. 10. 13:31
반응형

[시나리오 14 설명]

분기점 : 하후돈 일기토 이후 유비를 구원 / 하후돈 복수

 1. 유비를 구원시 유비, 관우, 장비가 전투에 참여하여 경험치 손해

 2. 하후돈 복수 시 유비, 관우, 장비는 퇴각하여 인수를 얻지 못함.

ㅇ 승리조건 : 적의 전멸

ㅇ 일기토 : 하후돈 vs 조성

ㅇ 획득 아이템 : 회복의 쌀(외성), 신비로운 물(관성)

ㅇ 출진부대(장수) : 조조, 하후돈 필수출전 / 11개 부대 출전

ㅇ 우군 : 선택지에 따라 유비 관우 장비 참전 가능

서주 구원전 / 적을전멸시켜야 하고, 레벨 낮은 부대 레벨업을 위해 참가 시킨다.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하후돈과 조성의 일기토가 시작된다.
일기토가 시작되면, 조성이 거짓 퇴각을 하고 화살을 쏴 하후돈의 눈에 명중한다. / 하후돈은 화살을뽑아 눈을 먹는다.
선택지에 따라 유비, 관우, 장비가 전투에 참가하거나, 퇴각하고, 하후돈은 외형이 변화한다. (안대착용)

 

[적장수 목록]

 

여포(LV 23 서량기병) / 전 참가전투보다 더 강력해졌다. 공격력과 방어력만큼인 정말 높다

장료(LV 23 중기병) / 공격력은 여포보다 높다. (아이템차이), 추후 아군에 합류하는데 능력치가 준수하다.

위속, 후성, 송헌, 고순(LV 21 중기병, 서량기병) / 고순 외에는 특별한 점은 없다.

조성(LV 21) 노기병 / 하후돈과의 일기토를 위해 등장한 조성

장패(LV 21) 의적 / 몰우전을 착용하여 공격거리가 2인거 제외 특이사항 없음.

진궁(LV 23) 참모 / 복건을 착용하고 있어 MP가 99나 되고, 정신력이 200이 넘는다.

장료는 무력, 운이 90이 넘는데 전체적인 능력치 밸런스가 가장 좋은 기병이다. 다만 열렙모드에서는 열매작업이 큰 의미가 없다.
영결전에서 성문을 열어주는 위속, 송헌 / 여포의 넘버 2인 고순이 무력과, 통솔이 높다.
후성, 조성, 장패 / 능력치는 70대로 나왔고, 특별한건 장패 몰우전을 제외하면 없다.
적과, 아군 모두 나눠져서 등장한다 / 위쪽 병력을 무시하고 아군병력은 일단 합류 시키는게 유리하다.
조성은 퇴각시 사망한다. / 조조는 패기를 걸면 능력치가 비약적으로 오른다. 이렇게 해야 붙어볼만 하다.
3턴째부터 여포의 주력군이 하후돈부대에 합류하기 때문에 본대가 빠르게 합류해야 한다. 여포는 쌔다.
여포군을 어느정도 정리하면, 장료와 진궁이 합류한다 / 부대가 합류하기 전에 여포를 퇴각시켜야 한다.
비가오는데 곽가를 대려오지 않았다면 여포를 퇴각시키기 좀 어렵다. 반격이 더 강력하다. / 장료를 탐내는 조조
레벨이 부족한 장수, 방어구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장수로 진궁을 공격한다.

 

전투자체는 적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네임드 장수들만 잘 제거하면 어렵지 않다.

일반 병사들인 버프를 받은 아군에 비해서 약하고,

하후돈, 전위, 조조를 앞세우고 민첩버프를 주면 공격을 상당히 회피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적을 줄여 나갈 수 있다.

유비, 관우, 장비가 퇴각하지 않았다면 유비, 관우, 장비 살리기도 상당히 버겁다.

여포가 유비방면으로 가기 때문에 유비, 관우, 장비는 버프도 없어서 물량을 당할 수 없다.

조조전은 기존 영걸전, 공명전 시리즈와는 다르게 아이템 효과가 어떤 템을 착용하느냐에 따라

상당히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템의 레벨도 신경 써서 올려줘야 한다.

고정도, 의천검과 같은 보물에 있는 템들도, 레벨이 낮으면 나중에 레벨 올리기도 어렵다.

전투를 진행하면서 아이템 레벨도 신경써줘야 나중에 템렙에서 밀리지 않는다.

진궁이 죽는것 같은 대사를 치지만 죽지 않는다. / 보상금은 쌓이고 쓸곳은 없다. / 인수나 사자
조조와의 대결에서 패배하고, 하비로 퇴각하는 여포군, 장료는 마지막임을 직감한다.
여포는 하비성에 도착해서 초선에게 조조에게 가라고 얘기한다.
초선은 여포에게 조조에게 가지 않겠다라고 얘기하고, 여포는 다시 마음을 다잡는다.
조조는 3갈래로 나누어 하비 공략에 나선다.
2차 무기가 무기상에 입고되었다.

 

아직 인수는 도구상에서 판매하지 않고 있고

2차 무기들이 판매되어 (대검, 장창, 대궁) 3렙 장비들을 판매하고

2차 무기들로 부대를 업그레이드 한다.

또한 3 렙장비들을 판매하면 열매를 선물로 주는데 해당 열매로 장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열매를 통해 부대 능력치 향상도 가능하나, 초반에 합류하는 인원 외에는 큰 차이가 없고

열매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레벨업을 안 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 플래이는 레벨을 빠르게 올려 모든 장수를 만렙 만드는 플래이로

열매를 먹을쯤에는 이미 20 렙 이상이 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조전은 만렙이 5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만렙 찍기가 너무 쉬운 편이다.

 

전작에서는 만렙이 99라서 영걸 저는 노가다을 통해 가능하지만

공명전은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불가하고, 총퇴각 막일로 가능했다.

하지만 후속작인 조조전에서는 만렙 찍는 게 쉬운 편이다.

그래서 레벨업 플래이가 따로 필요 없지만 만렙으로 만들고

템이 적보다 아군이 좋고, 버프는 아군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만렙 하는 게 나중엔 더 쉬운 것 같다.

하지만 중간중간 전투에서 레벨과 아이템이 밀리는 경우, 또한 아군 부대 참가수가 적은 경우

어려운 전투를 할 수도 있는데 조조전 자체가 영걸전보다도 난도가 낮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클리어는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