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형 커피에서 메가커피와 함께 점포수를 증가시키고 있는
컴포즈 커피는 일부매장에서 가격을 인상했다.
메가커피와 비교해서 어느부분이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메가커피_엔하우스_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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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야기_기업분석(재무제표)_앤하우스(메가커피)
저가형 커피가 새로운 가맹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메가커피, 벤티, 컴포즈 커피 등 많은 프랜차이즈 저가형 커피브랜드가 운영 중인 한국에서 저가형 커피 1위 브랜드 메가커피를 살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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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즈 커피는 대표이사 김진성(지분율 100%)의 회사이다.
2014년 설립되서, 10년이 지난 브랜드로 공식 매장은 2,571개점이다.
메가커피 점주가 컴포즈 커피도 동시에 진행하는게 많다고 알려져있다.

매가커피와는 다르게 상품매출, 인테리어, 가맹비로 구분해서 공지하고 있으며
22년 대비 매출이 약 150억 증가하였는데
가맹비(14억) 외에 대부분 상품 매출에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메가커피와 매출차이기 좀 큰데 이는 매출에 대한 개념이 좀 다른 것으로 보여진다.
(총매출, 순매출 차로 추정된다)

다만 고시한 상품매출 원가가 상품 매출의 10%도 채 되지않아
자세히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고,
공사 매출 원가는 90%수준이기 때문에 인터리어로는 크게 이익을 남기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인건비가 메가커피보다 적어, 매장수 대비 직원이 적은것으로 보여지고
메가커피가 광고선전비도 125억은 쓴 반면 컴포즈커피는 17억만 사용하여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은 안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운반비로 추정해볼때 컴포즈커피는 본사에서 가맹점에 식재를 공급하는 것이 아닌
별도의 회사가 있어서 가맹점에 식재롤 공급하는게 아닌지 추정된다.
(상품원가가 낮고, 운반비가 낮다) / 컴포즈커피 매출에는식재 납품 매출이 빠져있어서
메가커피와 매출 차이가 나는게 아닌지 생각된다.

영업이익은 23년 기준 18.8%로 메가커피보다 높은것으로 확인되는데
두 회사의 공급현황, 고지 내용이 상이하여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워 보인다.

제이엠커피그룹이 컴포즈커피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것 같고
더젬코리아, 제이엠씨에프가 식자재 납품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제이엠씨에프의 경우 23년 486억 매출 / 169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영업신고도 커피가공업으로 되어 있어 원두 납품 업체가 아닌가 생각된다.

메가커피 동 평수를 기준으로 했을때
가맹비는 300만원, 교육비는 200만원 적다.
다만 인테리어 비용이 300만원정도 비싸고,
기계장비도 500만원 정도 더 비싸다.
별도공사에 대한 미공시, 메가커피븐 주방설비에 대한 미공시로
직접접인 비교는 불가하나, 전체적인 비용은 컴포즈 커피가 좀더 비싼 것으로 보여진다.
메가커피가 전국매장 3,000개 컴포즈 2,500개 두 브랜드만 5,500개이다.
주변에 상가, 아파트단지만 생기면 올라가는 브랜드중 한개라서
점점더 경쟁을 치얼해질 것 같고, 본사 수익구조에도
출점이 막히면 변경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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